심장사상충이 무엇인지를 알려면 기존 포스트를 클릭하세요.
심장사상충이란? 왜 한달에 한번인가


여러분은 심장사상충약으로 어떤 것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동물병원마다 좋다고하는 약이 조금씩 다르고, 반려인들 사이에서는 대체요법까지 알려져있는 실정이라 이제 막 심장사상충을 대비하시려는 보호자분께서는 혼란스러우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분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고자 오늘은 심장사상충약의 종류, 그리고 그 효능과 효과에 대하여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동물병원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 대표적인 사상충약 중에서 레볼루션입니다.



< 레 볼 루 션 : Revolution >




 

레볼루션을 개봉해보면 위와 같이 생겼는데요.
투명한 튜브안에 들어있는 액상의 약을 캡(보라색 뚜껑)을 뒤집어 끼워 튜브 끝에 구멍을 낸 후, 반려동물의 입이 닿지 않는 부위에 얇게 펴발라 줍니다. 보통은 목에서 등으로 내려오는 부위에 발라주지요.

레볼루션은 반려동물의 몸무게에 따라 약이 구분되어 있는데, 위의 이미지에 보이는 제품은 2.5kg 이하의 개와 고양이에게 적용되는 것입니다.


레볼루션은 미국의 FDA(U.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 미국 식품의약청)의 허가를 받은 제품으로 주 약의 성분은 셀라멕틴(selamectin) 입니다. 
(참고 :
미국식약청에서 인정받은 약품 찾기 → 바로가기)

셀라멕틴은 살충제의 일원으로, 그것이 주 성분으로 포함된 레볼루션을 등에 바르면 피부로 스며든 약의 성분이 혈류를 통해 몸안에 퍼져 심장사상충을 비롯하여 벼룩, 옴, 회충 등을 사멸합니다. 레볼루션은 실험상 100%는 아니지만 90% 이상의 효과로 현재 알려져 있는 약 중에서 독성이 낮은 편에 속하여 안정성 면에서 추천되기도 합니다.

대개의 약이 그렇듯 레볼루션 또한 부작용을 피할 수 없는데요. 레볼루션의 부작용으로는 아래와 같은 현상이 있습니다.

- 소화기계의 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 (예:구토 유발 등)
- 모색의 변화(예:마르티즈), 일시적 탈모 (약을 얇게 펴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 허약체질 또는 몸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쇼크 올 수 있음 (강아지 상태를 살펴가며 발라야합니다.) 외 기타

부작용의 글귀들이 무시무시하지요. 
레볼루션에서뿐만 아니라 모든 약의 설명서에서 보듯 부작용에 대한것만 살펴보면 사용이 기피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부작용이란 모든 사용자에게서 나타나는 반응은 아니며 '일부 이러한 반응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만에 하나의 예방 차원에서 모든 약은 몸의 상태가 양호할 때 사용하는것이 좋겠지요?

위의 부작용들은 실제로 보고되고 있는 실례들인데(저희 강아지도 실제로 모색의 변화가 왔습니다.),
그래도 다른 약들에 비해 안정성이 높은 편이라 하여 많이 채택되고는 있습니다.
다른 제품에 비해 안정성이 더 있는만큼 기생충의 구제 범위가 좁다는 단점이 있지만 뭐 어디까지나 선택은 보호자 분들의 몫이라는거...(제품별 구제범위 비교는 포스트의 하단부에 나옵니다.)

레볼루션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았는데 이 레볼루션과 비교하여 애드보킷이라는 제품은 어떠한지 살펴보기로 해요.



< 애 드 보 킷 : Advocate >




애드보킷의 사용방법은 레볼루션과 같습니다. 애드보킷 또한 반려동물의 몸무게별로 제품이 구분되어 있으며 위의 이미지는 4kg 이하의 개에게 바르는(고양이 용은 따로 있습니다.) 제품입니다.


여기서 잠깐!

반려인들이 궁금해 하는 것 중 제품의 '소분'(작게 나눔 : 여기에서는 각자 반려견의 몸무게에 따라서 제품을 나누어 바르는 것에 대하여 말합니다.)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액상의 제품의 경우 소분하여 사용하셔도 됩니다.
소분해도 된다, 안된다 의 여부로 일부 동물병원, 또는 반려인들 사이에 작은 논쟁이 있기도 한데 직접 제약회사와 통화를 해 본 결과 소분하여 사용하여도 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해보아도 약이란 상태와 몸무게 별로 나누어 바르는 것이 맞고, 제품 또한 애초에 몸무게별로 나누어 판매되고 있으니 '소분하여 사용하면 안된다'는 말은 어패가 있는 것이지요. 단, 몸무게별 제품을 고르실때에 제품의 농도가 각각 다를 수 있으므로 이 부분을 잘 판단하여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게다가 필요한 약의 용량을 정확하게 나눌 수 있다는 전제하에 행해져야 하며, 사용 후 남은 약은 변질될 수 있으므로 폐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애드보킷은 레볼루션에 비해 구제범위가 넓습니다.
애드보킷의 또 다른 이름은 '드벤티지 멀티'이며 주 성분은 목시덱틴(Moxidectin)입니다.
왜 같은 제품이 두 이름으로 판매되는지에 대해서 찾아보았는데 마케팅 차원에서 '시장이 다르므로 다른 이름' 일 뿐이라고 하네요.
어드벤티지 멀티는 미국, 캐나다, 뉴질랜드 그리고 중앙아메리카에서 불리는 애드보킷의 또다른 이름이며 두 제품의 성분은 같다고 합니다. (참고 : 제약회사 홈페이지 바로가기)

여튼 어드벤티지 멀티의 경우 FDA의 승인을 받았으며, 거의 100%의 사상충 예방효과를 가진다고 합니다. 아래는 심장사상충 예방 효과를 제품별로 비교해 본 연구결과 입니다.
(참조 기사 : Heartworm preventive efficacy study results revealed at NAVC → 바로가기)

예전에 애드보킷이 그 주 성분인 목시덱틴의 독성여부로 FDA에서 승인을 받지 못했다가 다시 성분의 조절과 '수의사 처방아래 적용'이라는 조건하에 '어드벤티지 멀티'라는 이름으로 재출시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 이것을 뒷받침해줄 자료는 찾지 못하였습니다.

대신에 주사제를 기반으로 하는 '프로하트6 (Proheart6)'라는 제품이 있었는데 그 주성분이 목시덱틴이었으며, 몇몇 심각한 부작용들이 보고되어 2004년에 시장에서 자진 철회되었다는 글을 발견하였습니다.
이에 FDA프로하트6의 주성분이 목시덱틴이라 할지라도 현재 시장에서 유통되는 목시덱틴 함유의 다른 제품들은 그들의 공식과 관리노선에 따라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참고자료 : 목시덱틴에 관하여 자주 묻는 질문바로가기

프로하트6은 2008년에 몇가지 주의사항과 함께 다시 시장으로 돌아왔다고 하네요.
(참고자료 : FDA Announces ProHeart® 6 Return to Market바로가기)

프로하트6의 영향으로 목시덱틴 함유제품에 관해 글들이 많더군요.
아마도 효과가 강력한 만큼 약이 강하기에 그에 따른 부작용 또한 강해서 그런가봅니다.
그렇지만 모든 약에는 부작용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잠시 옆길로 샜는데 접어두고, 여튼 애드보킷의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구토와 같은 소화기 장애
- 호흡곤란 및 혼수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 일시적 탈모, 혹은 화상을 입을 수 있으며 간혹 영구 탈모의 경우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실험해보니 제 가방의 끈부분이 삭더군요. 싼가방이라 그런가...ㅋㅋ...)
- 아미트라즈 약물과 병행할 경우 경련 및 쇼크 등, 심할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아미트라즈 : 외부 기생충 구제 등에 쓰임 / 예 - 아미트라즈 약욕)
- 외 기타



레볼루션과 애드보킷의 차이점이 보이시나요? 
크게 뭉뚱그려서 말하자면,

효능효과 면에서는 레볼루션보다 애드보킷이 좋다.
안정성 면에서는 애드보킷보다 레볼루션이 좋다.

...쯤이 될까요?

저마다 생각의 차이가 있으므로 정확하게 어느것이 낫다고 말씀드릴 순 없지만, 최선의 선택 반려동물을 위해 무엇이 좋은지 반려인 스스로가 많이 생각하고 결정하는 것...이 되겠죠.


심장사상충 외 내외부 구충약 범위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의 이미지 파일을 다운하여 확인해보세요.



참고하세요! 

레볼루션과 애드보킷은 (다른 사상충약들과 마찬가지로) 약의 효과가 한달 내내 지속되는 것이 아닙니다.
한달에 한번 약을 적용시켜서 감염원을 죽여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그러므로 체내 반감기(약물 체내 잔류기)가 지난 후에 사상충 자충을 보유한 모기에 물렸거나
산책 중에 진드기 등이 옮았다면 그때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다시 한달 뒤에 약을 적용시켜주는 것으로 쌓여있던 감염원들을 다시 구제하고, 이것을 매달 반복하는 것이죠.


될 수 있으면 줄여보려고 했는데도 글이 많이 길어져 버렸네요.
이외 하트가드 등등의 다른 제품에 관련해서도 쓰려했는데 다음으로 미뤄야겠습니다.
너무 지루해하실듯;;..


아무쪼록 여러분의 선택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더욱 알찬 정보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반려동물과 함께 늘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

+ Recent posts